목록2025/04/24 (3)
나의 잡다한 노트 및 메모
SLI (Service Level Indicators)SLO (Service Level Objectives) SLI의 정의 : 서비스에 대한 수준을 측정하여, 정량적으로 정의한 지표.SLI의 예시가용성/업타임총 요청 대비 성공한 요청의 비율전체 기간 중 시스템 업타임의 비율레이턴시API 요청이 응답을 반환하는 데 걸리는 시간최종 사용자에게 웹 페이지가 로드되는 데 걸리는 시간처리량초당 처리되는 요청 수입니다.특정 기간 내에 처리되는 데이터의 양오류율총 요청 대비 실패한 요청의 비율반환된 4xx 또는 5xx HTTP 상태 코드의 수포화도CPU나 RAM 같은 리소스 활용률사용 가능한 총 저장 공간 대비 사용된 저장 공간의 양커버리지정해진 기간 내에 새로운 기능 업데이트를 받은 사용자의 비율총 전달된 응답 대..
소프트웨어 엔지니어링 원칙을 IT 운영에 적용하여 서비스의 안정성과 성능을 유지 및 개선하는 역할을 한다.주요 목표는 자동화와 효율성을 통해 운영 작업을 최소화하는 것이다.서비스 가용성, 성능, 모니터링, 대응을 주로 관리하며, 개발자와 운영자 간의 효율적 협업을 장려한다.SRE에서 가장 중요한 점 중 하나는 모든 것을 데이터화하고, 의사결정을 데이터를 기반으로 한다.https://bcho.tistory.com/1325Metric & Monitoring모니터링 지표 정의대시보드 형태로 시각화지표 분석을 통한 인사이트 찾기Capacity Planning운영에 필요한 충분한 하드웨어 리소스를 확보하는 작업시스템의 자원은 시스템이 필요한 용량, 확보된 리소스 용량, 그 위에서 동작하는 소프트웨어의 최적화 이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