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잡다한 노트
빌드(Build)란 무엇인가? 본문
빌드(Build)란 무엇인가?
**빌드(Build)**는 소스 코드를 실행 가능한 상태(프로그램)로 만드는 전체 과정을 말합니다. 이는 소스 코드 파일, 설정 파일 등을 컴퓨터가 이해할 수 있는 형태(바이너리, 실행 파일 등)로 변환하는 작업을 포함합니다. 빌드는 개발자 환경(소스 코드)에서 실제 사용자 환경(배포 가능한 프로그램)으로 옮겨가는 다리 역할을 합니다.
빌드의 주요 단계
빌드는 다양한 과정을 포함하며, 사용되는 언어와 환경에 따라 다르지만 보통 아래 단계를 포함합니다.
- 코드 컴파일
- 사람이 작성한 소스 코드(텍스트 파일)를 컴퓨터가 이해할 수 있는 기계어(바이너리)로 변환.
- 예:
- C언어는 gcc를 사용하여 .c 파일을 실행 가능한 .exe 파일로 변환.
- Java는 javac를 사용하여 .java를 .class(바이트코드)로 변환.
- 링킹(Linking)
- 컴파일된 여러 개의 바이너리 파일을 하나로 묶고, 라이브러리와 연결.
- 결과: 실행 가능한 하나의 프로그램.
- 패키징(Packaging)
- 프로그램 실행에 필요한 파일들을 하나로 묶음.
- 예: Java의 .jar 파일, Python의 .whl 파일.
- 의존성 설치(Dependency Management)
- 프로그램 실행에 필요한 외부 라이브러리나 패키지를 다운로드하고 포함.
- 예:
- Java의 Maven/Gradle.
- JavaScript의 npm/yarn.
- Python의 pip.
- 테스트 실행
- 빌드 과정에서 단위 테스트(Unit Test), 통합 테스트(Integration Test)를 자동으로 실행하여 코드 품질 확인.
- 코드 압축/최적화
- 프로그램 크기를 줄이거나 성능을 최적화.
- 예: JavaScript를 UglifyJS로 압축(Minify).
- 결과물 생성(Artifact Generation)
- 배포 가능한 형태로 변환.
- 예: 설치 프로그램(EXE), Docker 이미지, 웹 애플리케이션 번들.
빌드의 범위: 어디까지가 빌드인가?
빌드는 코드의 작성부터 배포 가능 상태로 만드는 전 과정을 포함할 수 있지만, 일반적으로는 다음의 두 가지 수준으로 구분됩니다:
- 좁은 의미의 빌드
- 컴파일과 링킹으로 실행 파일을 만드는 작업.
- 결과물: 바이너리 파일, .exe, .jar 등.
- 넓은 의미의 빌드
- 실행 파일 생성은 물론이고, 테스트, 의존성 설치, 압축, 패키징, 배포 파일 생성까지 포함.
- 결과물: 배포 가능한 프로그램 또는 서비스.
예를 들어:
- 웹 개발에서: 빌드는 JavaScript, CSS 등을 번들링하고 압축하여 배포 가능한 파일로 만드는 과정입니다.
- 모바일 앱 개발에서: 빌드는 소스 코드를 .apk(Android)나 .ipa(iOS) 파일로 만드는 전체 과정입니다.
빌드 도구의 역할
빌드는 대부분 자동화 도구를 사용하여 효율적으로 처리합니다. 다음은 주요 빌드 도구들입니다:
빌드 도구사용 환경역할
Make | C/C++ | 컴파일, 의존성 관리 |
Maven/Gradle | Java | 의존성 관리, 컴파일, 테스트, 패키징 |
npm/yarn | JavaScript | 의존성 관리, 번들링(Webpack, Parcel 등과 함께) |
CMake | 여러 언어 지원 | 컴파일, 크로스 플랫폼 빌드 |
Docker | 컨테이너 환경 | 배포 가능한 컨테이너 이미지를 생성 |
'기타(etc)' 카테고리의 다른 글
PoC (Proof of Concept) (0) | 2024.08.14 |
---|---|
REST, REST API(RESTful) 이란? (0) | 2022.05.2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