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잡다한 노트

Ansible 특징 본문

Infra/Ansible

Ansible 특징

peanutwalnut 2024. 6. 2. 19:52

간단하게 적을 생각이다.

 

앤써블은 서버들에 공통적인 작업들을 할 때 유용하게 쓰일 수 있는 IaC 도구이다.

예를 들어, 스크립트 배포라던가 패키지를 설치한다던가 crontab에 어떤 작업을 등록하고 싶다거나 하는 등의 작업을 공통적으로 하고 싶을 때 사용하면 된다. 

써본 경험이 많진 않아 나도 어디까지 가능한 지는 잘 모르겠다 ㅎㅎ; 

 

앤써블은 ssh를 통해 작업을 하기 때문에 서버의 계정에 ssh key 등록을 통해 접속이 가능하게끔 해줘야 한다.

 

그리고 서버 정보들(IP, Alias)에 대한 설정을 hosts.yaml에서 작성을 해야한다. 여기에서 서버들을 적어두어야한다.

이때, 그룹별로 서버들을 지정해둘 수 있어 playbook을 실행할 때 등록된 모든 서버가 아닌 해당 그룹들에 속하는 서버들에만 실행시킬 수 있다.

 

여기서 playbook이란 쉽게 생각해 하고싶은 작업 목록을 작성하는 것이다.

여기에서 모듈 이라는 것을 활용하는데 모듈도 쉽게 말하면 작업 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예를 들어 파일을 deploy하는 게 모듈을 활용한 작업이고, 그 파일을 crontab에 등록시키는 것도 그런 모듈을 활용하여 작업을 하도록 설정하는 것이다.

playbook을 한 번 만들어두면 해당 작업을 계속해서 반복적으로 할 수 있을 것이다.

 

앤써블이 agentless라서 따로 작업을 하려는 해당 서버들에 뭔가를 설치할 필요는 없고, 중앙 서버에만 앤써블을 설치해두면 된다.

 

모듈에 대한건 많이 있다보니 검색이나 gpt에게 물어보자~

 

 

 

'Infra > Ansible' 카테고리의 다른 글

ansible 에서 자주 쓰이는 모듈 정리  (3) 2024.11.12
ansible playbook 기본 구조  (0) 2024.08.27
Ansible 정리  (0) 2024.08.26
Ansible 사용 후기  (1) 2024.06.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