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잡다한 노트
C언어) 주석, 출력, 자료형 본문
<주석>
한줄 주석 : //
범위 주석 : /* 주석처리가됩니다ㅏ */
<출력>
printf("%d %d %d\n", num1, num2, num3);
<정수 자료형>
char 1바이트 크기 -128 ~ 127까지의 수를 표현할 수 있다.
int 4바이트 크기
char과 int는 %d로 출력하고 long은 출력할 때 %ld, long long은 %lld로 출력한다.
<오버플로우와 언더플로우>
자료형들은 표현할 수 있는 값의 범위가 정해져있다 그걸 회전시킬수있는 원으로 생각하고
각 부분을 값이라고 생각할때 최댓값을 넘어가게되면 오버플로우가 발생해서 자료형이 표현할 수
있는 최솟값으로 시작하게 된다. 이걸 오버플로우라고 한다.
언더플로우는 오버플로우에 반대상황으로 최솟값보다 작아지면 최댓값부터 다시 시작하게 된다.
<sizeof>
자료형의 크기를 바이트 단위로 구하는 연산자
sizeof(자료형, 표현식) 과 같은 형식으로 사용한다.
<#include>
헤더파일을 넣는 연산자. main 함수 위에 적는다. 다양한 헤더파일이 존재한다.
#include <limits.h>를 하면 자료형의 최댓값과 최솟값이 정의된 것을 찾을 수 있다.
<실수 자료형>
float 크기는 4바이트. 선언을 할 때 숫자 뒤에 f를 붙인다 예를 들어 float num1 = 0.1f
double 크기는 8바이트
둘 다 출력할 땐 %f로 출력한다.
<문자 자료형>
c언어에서는 정수 자료형인 char를 이용해 문자 한개를 저장한다. 정확히는 문자 자체를 저장하는 것이
아닌 아스키코드에 해당하는 정수값을 저장하는 것이다.
tmi) A는 65 a는 97
여러개의 문자를 저장하고 싶을때는 char 배열을 사용한다.
문자로 출력하고 싶을때는 %c 를 사용한다.
제어 문자인 \n도 char에 저장할 수 있다. 물론 출력도 가능.
<상수>
상수란 변하지 않는 값을 뜻한다. 값이 변하지 않아야 하는 특정값을 따로 저장하기 위해 사용한다.
const int con1 = 10; 변수 앞에 const를 붙이면 된다.
상수는 선언과 동시에 값을 초기화해줘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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