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잡다한 노트
ITIL ( IT Infrastructure Library ) 본문
ITIL (IT Infrastructure Library)
ITIL은 IT 서비스 관리를 위한 모범 사례 모음으로, 서비스 제공과 IT 운영에 초점을 맞춥니다. IT 조직이 비즈니스 요구 사항을 충족하기 위해 IT 서비스를 계획, 제공, 운영 및 지속적으로 개선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ITIL의 주요 단계(라이프사이클):
- Service Strategy (서비스 전략)
- 비즈니스 요구와 목표를 기반으로 IT 서비스의 전략을 정의.
- Service Design (서비스 설계)
- IT 서비스 설계 및 아키텍처를 정의하여 안정적이고 확장 가능한 서비스를 제공.
- Service Transition (서비스 전환)
- 새로운 서비스나 변경 사항을 안전하게 운영 환경으로 전환.
- Service Operation (서비스 운영)
- IT 서비스의 일상 운영 및 장애 해결.
- Continual Service Improvement (지속적 서비스 개선)
- 지속적으로 서비스 품질을 분석하고 개선.
주요 활용:
- IT 서비스 관리(ITSM)에서 널리 사용되며, Help Desk, Incident Management, Change Management 등의 운영에 기반.